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기계공학적 문제해결에서 주어지는 물리적 정보를 수학적 형태로 해석하기 위하여 미분방정식, 급수해법, Laplace 변환, Fourier 급수 및 편미분 방정식에 대하여 배운다.
정역학(Statics) 공학도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기초 중의 하나로서, 힘이 작용하고 있는 물체에 대한 힘의 평형원리에 대한 과목이며, 힘계, 평형, 구조물의 분포력 등의 문제를 논리적인 방법으로 풀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체역학(Mechanics of Solid) 기계구조물을 구성하는 고체 재료에 작용하는 인장, 압축, 전단에 대한 재료의 응력과 변형의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응력과 변형의 관계를 이용하여 재료의 역학적 이론과 응용 및 계산법을 강의한다.
기계요소설계(Machine Element Design) 기계요소설계는 기계설계를 위한 기초 학문이다. 본 과목은 기계설계에 대한 기초지식인 설계과정, 안전계수의 기본개념, 피로파괴이론을 학습하고 기계시스템 설계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축, 베어링, 기어, 나사 등의 기계요소에 대한 해석과 설계 및 선정방법을 다룬다.
동역학(Dynamics) 힘, 질량, 가속도, 일과 에너지, 그리고 역적과 운동량의 기본 개념을 강의하고, 질점의 동역학, 에너지와 운동량, 강체의 동역학을 공부한다.
열역학(Thermodynamics) 일과 열에 대한 정의 및 개념을 익히고 물질의 상태량 및 관련 법칙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다. 열역학의 주요 법칙인 제1법칙 및 제2법칙을 학습하여 에너지보존 및 내부에너지, 엔트로피에 대해 익히며 이의 이해도를 높이고 그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이에 기초하여 자동차 엔진, 발전 시스템 등 에너지 시스템과 각종 기기에 열역학적 개념을 도입하여 열역학적 해석 및 적용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열전달(Heat Transfer) 열전달의 개요 및 물리적 현상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정상 및 과도열전도, 강제대류 및 자연대류, 그리고 표면 사이의 복사열전달에 대한 원리 및 기본방정식을 학습하여 다양한 형태의 열전달 관련 문제에 이를 적용하여 그 해결 능력을 익힌다.
유체역학(Fluid Mechanics) 액체, 가스, 플라즈마 같은 유체의 역학 및 힘을 다루는 물리학의 부류중 하나입니다. 유체역학은 자동차 산업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기초학문으로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유체정역학, 유체유동학, 운동량 원리, 관류 등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게 됩니다.
응용고체역학(Applied fluid mechanics) 기계공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에너지 시스템들(열기관, 내연기관, 냉동기 등)에 열역학의 기본 원리를 응용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에너지 시스템들이 사용하는 사이클 이해 및 시스템의 설계,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응용유체및실험(Computer-aided automotive design and practice) 검사 체적 접근법과 유동방정식을 이용하여 응용분야에 대한 적용이 소개된다. 파이프 유동의 층류 및 난류의 특성, 유량계측방법, 외부유동 및 경계층 방정식, 항력 및 양력, 개수로 유동 및 자유표면 흐름, 압축성 유동 그리고 터보기계(원심펌프, 수차, 압축기)에 대한 기초적 이론 등을 소개한다.
자동차CAD및실습(Computer-aided automotive design and practice) 자동차의 설계에 사용되는 CAD 시스템의 기본 이론 및 응용 사례를 소개한다. 본 교과목의 목적은 두 가지 이상의 3D CAD softwares에 익숙해지고 이용하여 실무 능력을 갖추는데 있다.
자동차동역학시스템(Vehicle dynamics) 본 교과는 자동차 동역학에 대한 기본 소개를 다룬다. 타이어, 자동차에 가해지는 여러 가지 힘, 직선 움직임의 동역학, 측면 움직임에서의 동역학 등에 대한 내용이 소개 된다.
자동차센서및실습(Automotive sensors and practice) 자동차 시스템에 실장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센서를 배우게 된다. 이 센서들을 Micro-controller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이러한 센서들을 통하여 여러 가지 응용 방향에 대하서 고민하며 배움을 기회를 가지게 된다. 센서의 종류로는 광, 기계적 센서, 초음파센서, 자기센서, 화학적 센서, 압력 센서, 유압 센서, 응력 및 스트레인 센서가 포함된다.
자동차소음진동및실습(Mechanical vibrations for vehicles and practice) 차량 진동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는 시간을 가진다. 자유진동, 조화응답, 감쇠 등이 포함된다.
인공지능활용및실습(AI Applications and Practice)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용하고 이를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다. 어떠한 공학 문제를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고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공학적 답을 얻는지에 대한 학습 과정을 진행한다.
응용열역학(Advanced Thermodynamics) 기계공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에너지 시스템들(열기관, 내연기관, 냉동기 등)에 열역학의 기본 원리를 응용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에너지 시스템들이 사용하는 사이클 이해 및 시스템의 설계,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전기전자회로및실습(Basic Electrical and Electronic Circuits and Practice) 전하, 전류, 전압, 전력 등의 기본 개념, R-L-C 회로의 특징과 원리를 다룬다. 또한 반도체, 다이오드, 이종접합 트랜지스터(BJT), 전계효과트랜지스트(FET) 및 연산증폭기(OP-AMP)의 동작 원리와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Ⅰ (자동차개발)(Capstone Design Ⅰ (Automotive Development)) 캡스톤디자인Ⅰ(자동차개발)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자동차를 제작하고, 팀워크와 협업능력을 강화시키는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해 자동차 공학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동차제어및실습(키스톤디자인)(Automatic Control and Practice (Keystone Design)) 본 교과목은 제어 시스템 공학의 기본 개념을 다룬다. 센서를 이용한 피드백 시스템과 수학적 모델링, 시간역, 주파수역 해석법, 안정성 해석법등 제어공학의 다양한 시스템 해석방법을 다루며 디지털 제어의 기초 개념인 이산시스템 제어기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제어시스템의 설계 기법과 동작 확인방법을 실습한다.
전산구조해석설계및실습심화(Advanced Computational Structural Analysis Design and Practice) 본 교과목은 유한요소에 대한 2차원/3차원 탄성 이론 및 열전달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다. Project based learning (PBL)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이고 ANSYS S/W를 사용하여 3차원 구조해석, 3차원 열전달 해석 그리고 이에 대한 연성 해석활용한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다룬다.
자동차안전및보안설계(Automobile Safety and Security Design) 자동차 안전 및 보안 설계 과목은 전기 전자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인한 불합리한 위험을 방지하는 ISO 26262 기능안전과 전기 전자 부품의 해킹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ISO 21434 사이버보안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율주행자동차개발(Automated driving Vehicle Development)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과목은 센서, 인지, 계획 판단, 차량 제어, 브레이크 조향 제어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기본 기술을 학습 한다 본 강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아키텍처, 플랫폼 소프트웨어, 법규 인증, 산업 및 기술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장시스템제어및실습(Automotive Control Systems and Practice) 본 교과목은 자동차 전자 분야의 다양한 전자 제어 시스템의 내용을 다룬다. 운전자 지원 및 안전, 기능등에 대한 전자제어시스템 기술을 소개하고, ECU등에서 사용하는 임베디드 제어시스템에 그 구성요소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등에 대한 기술, 시스템 간의 통신 기술등을 다루며 시스템간의 통합 방법을 실습한다.
디지털트윈기술(Digital Twin Technology) 본 교과목은 디지틀 트윈 기술에 대한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연구분야을 찾아 내고 준비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Project based learning (PBL)을 기반으로 한다. 학생들은 디지털 트윈 기술에 대한 연구 동향, 시장 동향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면서 자동차공학에서의 디지털 트윈 기술기반 새로운 연구를 찾아가는 과정을 가진다.
캡스톤디자인Ⅱ (자동차부품개발)(Capstone Design Ⅱ (Automotive Parts Development)) 본 교과목에서는 기계자동차 분야에서 사용되는 각종 기계장치와 부품을 모델링과 해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 및 제작하는 과정을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CT기술기초(ICT Technology Basics)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창출 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기본적인 ICT기술들에 대한 개념을 배운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모빌리티 서비스 등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끄는 와해기술(Disruptive Technology)로 작용함을 이해하고, 융합산업으로서의 제조업을 재조명할 수 있는 통찰력을 배양한다.
기계공작및재료(Mechanical Machining and Material) 기계 가공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기본적인 특성 및 재료공학 기초개념을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에 사용되는 부품들의 제작 및 생산을 위해 현장에서 사용하는 가공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기본적인 기계공작법에 대한 내용과 이를 응용한 기술들에 대한 기본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는 현장의 사례들에 대해 소개한다.
자동차전력전자기술(Automotive Power Electronics Technology) 본 교과목은 전기자동차의 전력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전력변환기술 및 응용과 전력변환회로를 이용한 직류 및 교류 전동기의 특성 및 제어 방법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Ⅲ (자동차개발응용)(Capstone Design Ⅲ (Automotive Development Application)) 캡스톤디자인Ⅲ(자동차개발응용)은 학생들이 자동차 제품 또는 부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해당 제품 또는 부품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자동차 제품 또는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자동차 공학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산구조해석설계및실습(키스톤디자인)(Computational Structural Analysis Design and Practice (Keystone Design)) 본 교과목은 유한요소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1차원 탄성 이론을 활용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다. 봉, 트러스, 보 그리고 프레임 요소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Project based learning (PBL)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이고 ANSYS S/W를 사용하여 1차원 탄성 이론을 활용한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다룬다.